본문 바로가기

IT/Story

ms word redact tool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 에드온)

컨퍼런스에 페이퍼를 낼때 double blind review 시스템을 가진 컨퍼런스는 저자들의 이름이 들어나지 않도록 하는게 보통입니다. 만약에 저자의 이름이 들어날 경우 형평성의 문제로 이렇게 하는데요. 물론 그렇다고 review가 완전히 공정하지는 않고 (정말 말도 안되는 리뷰도 많죠..뭐 이런 얘기는 나중에 이 주제로 포스팅 하기로 하고..) 들어나는 경우도 많기는 합니다만..


Latex용으로는 저자등의 내용을 가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지만, 현제 저는 논문의 대부분을 마이크로 소프트 워드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짧은 영어라 고치기 수월할 뿐 아니라 시각적으로 더 효과적인거 같아서 쓰고 있습니다. (물론 latex가 더 좋은 점도 많습니다.. 이것도 나중에 다른 포스팅으로..)


이전에는 그냥 배경생을 검은 색으로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물론 눈으로는 안보이지만, 그 부분을 드레그 해서 카피하고 붙혀넣기 하면 내용이 나오게 되지요... 이렇게 말이죠..


긁으셨나요?


워드에서 해도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PDF변환 파일 올립니다.

temp1.pdf



이런것 때문에 문제가 좀 있어 좀더 효과적인 방법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런던중 redaction tool add-on을 발견했습니다. (2007/2010용입니다.)


이곳에 가시면 다운로드 가실수 있습니다.

http://redaction.codeplex.com/


아니면 이 파일을..


Word2007RedactionTool.exe



인스톨을 하시고 ms word를 켜면 review탭에 redact란 메뉴가 새로 생긴게 보일겁니다.



위치는 디스플레이 컨디션과 (wide vs. normal) 추가 에드온이 있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이걸 어떻게 쓰느냐.. 


1. 가리고 싶은 텍스트를 드레그 합니다.

저는 제일 첫줄 ITPhotoStory를 선택했습니다. 글을 선택한 후 "Mark"를 누릅니다 (빨간 박스)


그럼 다음과 같이 ITPhotoStory의 백그라운드가 회색으로 되있는 것을 불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끝은 아니겠지요...이런식으로 일단 가리고 싶은 모든 텍스트를 위와 같이 마크해줍니다. 저는 저 첫줄만 하겠습니다. 


모든걸 마크하신 다음에 Mark밑에 있는 화살표를 눌려서 "Redact document"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성공했다는 메세지와 자동으로 새로운 문서가 생기는데요. 보시는데로 마크 했던부분이 검은색으로 변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긁은 다음 복사해도 원래의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후에는 어떤 파일로 변환해도 (예를 들어 PDF) 이 부분은 다른 사람은 알 수 없도록 되어있습니다. PDF파일로 변환한 내용을 첨부하였으니 확인해 보실분들은 확인해 보세요.


temp.pdf


참고로 이전에 설정한 내용을 해제하고 싶으면 unmark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변환전에서만 됩니다.) Previous와 Next는 redact가 mark된 부분을 찾아주는 버튼입니다. 


말했다 시피 제가 주로 사용하는 건 제 이름이나 인용에서 제 이름이 들어간걸 가리기 위해서 입니다. 아마 다른 분들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궁금하기도 하니 댓글을..^^;;)


도움이 되셨으면 광고 클릭 부탁드리요!